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상국립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검색열기

교육활동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메인페이지 교육활동본교특색사업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1. 교육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 관련부서: 교육과정부
  • 시기: 연중

1. 추구하는 덕목, 인간상, 핵심역량과 교육 활동 목표와의 연계

구현 덕목(仁義禮智信孝) 추구하는 인간상 함양 핵심역량 교육활동 목표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자주인
교양인
공동체인
자기관리 역량 진로 및 학습 설계를 위한 진로, 진학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 및 학습 설계 역량을 기른다.
창의적 사고 역량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생활 속 주제와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심미적 감성 역량 심리적?정서적 안정과 더불어 자신을 성찰하고 자존감을 강화하고 타인의 경험 및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킨다.
의사소통 역량공동체 역량 교과와 교육과정 설계 전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필요한 사항을 교사 및 급우와 교류하면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식정보처리문제해결 역량 교과 내용 중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비판적 사고력으로 발견하여 분석·평가하고 지식정보를 활용하여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2. 추진 방침

  • 고등학교 3개년 간의 진로?학습 설계 역량을 강화한다.
  • 1학년 담임교사의 진로 유형별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신장한다.
  • 학생 수요 조사를 토대로 과목 선택을 다양화하고 실질적 역량 중심의 과목 설계를 지원한다.
  • 진로와 적성에 따른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신설 및 개설하여 정규 교육과정을 특성화한다.
  • 교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내실화한다.

3. 연간 추진 계획

항목 추진내용 시기 담당 소요예산
계획 수립및 준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 수립
선진형 교과교실과 연계한 학생 과목 선택 다양화 협의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교과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방안 수립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과제 공유
3월 부장
홍보 학부모 안내: 교육과정 설명회
학생 안내: 학년별 게시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 안내
연구학교 간 정보 공유 및 보고회
4월/9월4월수시 기획 500만원
운영 1 학점제 대비 교육과정 기반 구축
- 온라인 진로 설계 지원 사이트 구축
- 교사 진로-학업 역량 신장 연수 실시
-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 설명회
- 학교교육과정 규정 마련
1학년 담임교사의 진로 설계 역량 강화
- 본교 교육과정의 특성 설명
- 보완 교육과정 대안 수립
- 담임의 진로 및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4월
5월
~9월
12월
5월
부장
기획
진로교사
400만원
400만원
운영 2 학생 중심 운영 수업-평가 내실화
- 진로 및 역량 연계 교육과정 검토
- 미래 사회 역량을 준비하는 교육과정 편성
- 학교 신설 과목 및 융합 교과교육 자료 피드백 및 제작
최소 학업 성취 수준 및 성취평가제 연수 이수
- 중앙교육연수원, 경남교육연수원 이용
- 분기별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 연수 자료 제공
학교교육과정과 입시 제도와 연동 방안 협의
- 입시 제도 자료 검토 및 본교교육과정 효율성 점검
- 학생 진학 관점에서 교육과정 효율성 협의
1학기
4월
12월
연중
연중
1월
1월
부장기획 400만원
400만원
200만원
운영 3 선진형 교과교실의 효율적인 수업 공간 혁신
- 수업 형태에 맞는 교과교실 공간으로 변화
- 공강에 대비한 학생 학습 활동 공간 마련
- 기존 교실의 교과교실 체제 전환 준비
학점제 도입을 준비하는 학교 문화 형성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계획 수립
연중 부장기획 600만원
피드백 고교학점제 기반을 조성하는 학교 문화 형성
학생 진로 및 희망에 따른 과목 설계
학교 신설 과목에 대한 피드백 협의 후 학교 자료 제작
진로 및 학습 설계를 지원하는 학교 시스템 구축
연중
6~9월
학기말
학년말
부장 100만원

4. 기대효과

  • 고교학점제를 위한 기반 조성 사업이 진행되면서 학생의 진로 및 학습 설계 역량이 신장될 것이다.
  • 다양한 학교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진로와 부합하는 과목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담임교사의 진로 역량 설계 지원이 강화되어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