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덕목(仁義禮智信孝) | 추구하는 인간상 | 함양 핵심역량 | 교육활동 목표 |
---|---|---|---|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
자주인 교양인 공동체인 |
자기관리 역량 | 진로 및 학습 설계를 위한 진로, 진학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 및 학습 설계 역량을 기른다. |
창의적 사고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생활 속 주제와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심미적 감성 역량 | 심리적?정서적 안정과 더불어 자신을 성찰하고 자존감을 강화하고 타인의 경험 및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킨다. | ||
의사소통 역량공동체 역량 | 교과와 교육과정 설계 전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필요한 사항을 교사 및 급우와 교류하면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지식정보처리문제해결 역량 | 교과 내용 중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비판적 사고력으로 발견하여 분석·평가하고 지식정보를 활용하여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
항목 | 추진내용 | 시기 | 담당 | 소요예산 |
---|---|---|---|---|
계획 수립및 준비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 수립 선진형 교과교실과 연계한 학생 과목 선택 다양화 협의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교과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방안 수립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과제 공유 |
3월 | 부장 | |
홍보 | 학부모 안내: 교육과정 설명회 학생 안내: 학년별 게시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 안내 연구학교 간 정보 공유 및 보고회 |
4월/9월4월수시 | 기획 | 500만원 |
운영 1 | 학점제 대비 교육과정 기반 구축 - 온라인 진로 설계 지원 사이트 구축 - 교사 진로-학업 역량 신장 연수 실시 -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 설명회 - 학교교육과정 규정 마련 1학년 담임교사의 진로 설계 역량 강화 - 본교 교육과정의 특성 설명 - 보완 교육과정 대안 수립 - 담임의 진로 및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
4월 5월 ~9월 12월 5월 |
부장 기획 진로교사 |
400만원 400만원 |
운영 2 | 학생 중심 운영 수업-평가 내실화 - 진로 및 역량 연계 교육과정 검토 - 미래 사회 역량을 준비하는 교육과정 편성 - 학교 신설 과목 및 융합 교과교육 자료 피드백 및 제작 최소 학업 성취 수준 및 성취평가제 연수 이수 - 중앙교육연수원, 경남교육연수원 이용 - 분기별 고교학점제 관련 교사 연수 자료 제공 학교교육과정과 입시 제도와 연동 방안 협의 - 입시 제도 자료 검토 및 본교교육과정 효율성 점검 - 학생 진학 관점에서 교육과정 효율성 협의 |
1학기 4월 12월 연중 연중 1월 1월 |
부장기획 | 400만원 400만원 200만원 |
운영 3 | 선진형 교과교실의 효율적인 수업 공간 혁신 - 수업 형태에 맞는 교과교실 공간으로 변화 - 공강에 대비한 학생 학습 활동 공간 마련 - 기존 교실의 교과교실 체제 전환 준비 학점제 도입을 준비하는 학교 문화 형성 -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계획 수립 |
연중 | 부장기획 | 600만원 |
피드백 | 고교학점제 기반을 조성하는 학교 문화 형성 학생 진로 및 희망에 따른 과목 설계 학교 신설 과목에 대한 피드백 협의 후 학교 자료 제작 진로 및 학습 설계를 지원하는 학교 시스템 구축 |
연중 6~9월 학기말 학년말 |
부장 | 100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