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양방향학습을 통한 진로전공적합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목적 가. 전공 관련 학과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고, 희망하는 전공 지식을 사전에 경험해 봄으로써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해당분야의 지식을 깨우쳐감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다. 주 단위로 2차시 분량의 학습내용을 수강하고 요약한 후 계열별로 요약 발표 및 질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 응답, 토론, 퀴즈, 과제 등 양방향 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나눔과 배려, 팀워크와 협력의 품성을 기른다. 마. 관심분야가 다른 학습자간 지식을 공유하여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계기를 마련한다. 2. 방침 가. 매주 주말을 활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청취한 후 개인별 학습지를 이용하여 강의 내용을 기록한다. 나. 주 단위로 학습내용을 수강하고 요약한 후 창체진로활동시간에 요약 발표 및 질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다. 담당교사는 학생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교과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추가 과제를 제시한 후 다음 시간에 발표하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1) 시행 일시 : 2021. 8. 11 ∽2021. 12. 17 2) 참가 대상 : 2학년 전체 3) 전공별 강좌 영역 안내 : (인문, 사회, 교육, 공학, 자연, 의약, 예체능, 한국학 등) 4) 전공별 강좌 교사 멘토 실시 : 해당 학년의 각 교과 담당 교사의 도움을 받아 수강 중의 의문 사항에 대한 해소 및 수강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개별 상담을 실시한다. 5) 프로그램 실시 계획 구분 | 일시 | 수업 내용 | 비 고 | 1차시 | 8.11-18 | 프로그램 소개 및 개인별 강좌 선택 | | 2차시 | 8.25 | 발표 및 질의응답, 교과내용 확인 | | 3차시 | 9.8 | 발표 및 질의응답, 계열별 토론 | | 4차시 | 10.27 | 발표 및 질의응답, 희망학과와의 연계성 지도 | | 5차시 | 11.3 | 발표 및 질의응답, 중간 발표 내용 지도 | | 6차시 | 12.8 | 발표 및 질의응답, 교과내용 확인 | | 7차시 | 12.15 | 발표 및 질의응답, 양방향 학습 효과 확인 | |
6) 프로그램 지도교사 : 2학년 창체진로활동 담당 교사 4. 기대효과 1) 자신의 진로와 부합하는 전문 지식을 미리 수강함으로써 전공 적합성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2) 학습자는 배경지식이 다른 학습자간 지식 공유를 통해 융합적 사고를 확산시키는 계기로 삼는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3)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던 기존의 온라인 학습동영상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4) 대입 면접에 대비하여 전공적성 및 역량,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울 수 있다.
|